으누뭐하누? 마케팅실무자 될 건데?!
첫번째 이야기
"Funnel 분석, AARRR, A/B test 사이 연결고리"
(1) Funnel에 대한 이야기 : 2020/12/26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2) 어디를 손 봐야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까앙,,? [ Funnel 분석 ]
(2) AARRR에 대한 이야기 :
2020/12/27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3) 우리가 잘 하고 있나? 그걸 어떻게 알지? [ AARRR ]
(3) A/B test에 대한 이야기 :
2020/12/27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4) A랑 B 중에 어떤 게 효과적일까? 해보면 답 나오잖소. [A/B test]
얘네도 참고해주라주~!😉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객의 단계별 행동을 바탕으로
'전환율' 높이기가 목적이라면
꼭 알아야 할 Funnel 분석, AARRR, A/B test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이들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소!
들어가기 전에, 간단하게! 전반적으로! 훑어보자.
우선, 이 셋의 관계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브랜드가 목표로 하는 행동을 고객이 하게 하려면 "전환"이 일어나야 하는데
그 전환율이 어떤 단계에서 가장 낮은지 확인하고 개선하는 것이 Funnel 분석이며
이 Funnel 분석의 다양한 모델 중 널리 사용되는 것이 AARRR 이며
AARRR, Funnel 분석으로 어디가 문제인지 찾았다면!효과적인 문제해결방법을 찾는 과정이 A/B test 입니다.
STEP1부터 STEP4까지 Awareness, Interest, Decision, Action 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Funnel 분석
Funnel을 더 단계별로, 지표 중심적으로 보는 것이 AARRR
AARRR 중 Activation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노랑이가 A/B test
먼저 Funnel 분석부터!
Funnel 분석이란 무엇인가?
Funnel 분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 아래 링크에서!
2020/12/26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2) 어디를 손 봐야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까앙,,? [ Funnel 분석 ]
(2) 어디를 손 봐야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까앙,,? [ Funnel 분석 ]
으누뭐하누? 마케팅실무자 될 건데?! 두번째 이야기 "어디를 손 봐야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까? Funnel 분석" (1) Funnel, AARRR, A/B test 사이의 관계 : 2020/12/26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 , 사이 연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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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슴둥 :-)
브랜드가 목표로 하는 행동을 고객이 하게 하려면 "전환"이 일어나야 하는데
그 전환율이 어떤 단계에서 가장 낮은지 확인하고 개선하는 것이 Funnel 분석입니다.
저의 귀여운 그림과 예시로 쉽게 이해해볼까요?
고객을 데려오기 위해 여러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고객이 방문했다!
우와 1,000명이나 들어왔다! 잘 한 걸까? 아직 모른다!
① 들어온 1,000명 중 700명은 마음에 들었는지 구매를 했고
나머지 300명은 떠나버렸다. -----> 전환율 70%
② 이 700명 중 100명은 재구매를 했고
나머지 600명은 재구매를 하지 않았다. -----> 전환율 14.2%
③ 재구매를 한 100명 중 70명은 주변 친구들에게 추천을 했고
나머지 30명은 추천을 하지 않았다. -----> 전환율 70%
자 그렇다면, 여기서 어디가 문제인지는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전환율이 가장 낮은 재구매 단계를 개선해야 한다!
이렇게 목표를 이뤄나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쪼개고
전환율이 가장 낮은 (=이탈율이 가장 높은) 곳을 찾아 개선해
전환율을 높여 목표를 달성하자! 라는 것이 바로 Funnel 분석이올시다.
그렇다면 AARRR은 무엇인가!
AARRR은 Funnel 분석 모델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델이다.
Funnel의 각 단계를 A-A-R-R-R 로 나누는데,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 Referral - Revenue 로 나누는 것이다.
이번에도 귀여운 나의 그림으로 설명을 해보겠소!!
① Acquisition : 어떤 매체광고를 통해 고객이 들어왔다! 이 고객,,어떤 매체를 보고 들어온 거지?
② Activation : 고객이 떠나지 않고 우리 페이지를 이용한다!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고객은 어디서 만족감을 느끼고 떠나지 않았던 걸까?
③ Retention : 고객이 재구매 / 재사용을 하는가?
④ Referral : 고객이 공유 / 추천을 하는가?
⑤ Revenue : 매출 혹은 수익이 되는가
이 단계별로 KPI를 확인하며 고객의 단계별 전환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 AARRR 이다.
이때 확인해야하는 KPI나, AARR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요기 아래 링크에서 >____<
2020/12/27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3) 우리가 잘 하고 있나? 그걸 어떻게 알지? [ AARRR ]
(3) 우리가 잘 하고 있나? 그걸 어떻게 알지? [ AARR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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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RRR과 A/B test 는 뗄 수 없는 그런 사이..🧡
AARRR이 단계별 KPI를 확인하고, 전환율을 높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A/B test는 전환율을 높이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고객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선 'wow moment' 가 필요한데
그 wow moment가 무엇인지 우리가 명확하게 알 수 없으므로 고객을 대상으로 test 하는 것이다.
여기 노랑이를 보면 A/B test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A/B 테스트에는
① A/B test의 목적, ② A/B test의 가설 이 필요한데
여기서 목적은 Funnel 분석과 AARRR을 통해 알 수 있다.
Funnel 분석, AARRR 을 통해
"재구매 단계에서 전환율이 낮구나! 여길 개선해야겠다" 라고 판단하고 나면
이걸 어떻게 개선해야할까? A안으로 개선하는 게 좋을까? B안으로 개선하는 게 좋을까?
고민의 시간을 거쳐, 고객을 대상으로 검증을 해본다.
말 그대로 고객을 임의로 나누어 이들에게 A안과 B안을 보여주고
그때 변화하는 전환율을 바탕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A/B test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용💘
2020/12/27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4) A랑 B 중에 어떤 게 효과적일까? 해보면 답 나오잖소. [A/B test]
(4) A랑 B 중에 어떤 게 효과적일까? 해보면 답 나오잖소. [A/B test]
으누뭐하누? 마케팅실무자 될 건데?! 네번째 이야기 "A랑 B 중에 어떤 게 효과적일까? 해보면 답 나오잖소. [A/B test]" (1) Funnel, AARRR, A/Btest 사이의 관계는여? : 2020/12/26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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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다시한번 정리하면!
고객의 이용과정, 구매과정 등을 단계별로 나누어
어느 단계의 전환율이 낮은지를 확인하는 것이 Funnel 분석이며
Funnel 분석의 모델 중 하나가 AARRR 이고,
Funnel 분석, AARRR로 어디를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했다면
이를 목적으로 가지고, 어떤 것이 적합한 안인지 찾는 과정이 A/B test인 것입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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