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부

(2) 어디를 손 봐야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까앙,,? [ Funnel 분석 ]

으삼누 2020. 12. 26. 20:42

으누뭐하누? 마케팅실무자 될 건데?!

두번째 이야기

"어디를 손 봐야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까? Funnel 분석"

 

(1) Funnel, AARRR, A/B test 사이의 관계 : 

2020/12/26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 , <A/B test> 사이 연결고리

(2) AARRR에 대한 이야기 :

2020/12/27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3) 우리가 잘 하고 있나? 그걸 어떻게 알지? [ AARRR ]

(3) A/B test에 대한 이야기 :

2020/12/27 - [마케팅실무자_될거야] - (4) A랑 B 중에 어떤 게 효과적일까? 해보면 답 나오잖소. [A/B test]

얘네도 참고해주라주~😘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타트업 성장을 바라보는 것의 근간이 되는

성장을 위해선 어디를 개선해야할까..?에 해답을 제공해주는

 Funnel 분석 에 대해 집.중.공.략! 해 볼 것이오!

 


 

우선 으누와 함께 Funnel 분석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  Funnel 분석이란?

Funnel이란 이 그림처럼, 깔대기를 뜻합니다.

깔대기는 상단 구멍은 큰데, 아래 쪽은 구멍이 조그맣죠!

그게 포인트입니다.

 

"awareness부터 action까지 과정에서

단계별로 고객이 얼마나 전환되는가, 이탈되는가"를 보고

전환율을 높여 action을 유도하는 것이

Funnel 분석의 핵심입니다.

 

 

 

만약 제가 인터넷 쇼핑몰의 CEO라면, 고객들이 들어와서 취해줬으면 하는 최종 Action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구매' 겠죠. 구매를 하기 전까지 고객들은 어떤 단계를 거칠까 생각해보면,

 

① Awareness : 어디선가 광고를 보고 쇼핑몰에 들어온다

② Interest : 쇼핑몰이 마음에 든다면 회원가입을 한다

③ Decision : 마음에 드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한다.

④ Action : 실제로 구매한다.

 

대략적으로 이런 과정을 거칠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생각해볼게요.

 

① Awarness 단계에서 쇼핑몰에 들어온 사람의 수와

④ Action 단계에서 실제로 구매를 진행한 사람의 수는 같을까요?

 

아니죠아니죠! 완전 다르겠죠!

 

쇼핑몰 들어오자마자 마음에 드는 상품이 없어서 나갈 수도 있고,

회원가입이 귀찮아서 이탈할 수도 있고,

장바구니에 담지는 않을 수도 있고...!

 

깔대기 funnel을 지나가면서 고객은 이탈합니다.

 

 


 

#  Funnel 분석, 어떻게 활용할까?

위 그래프을 보면, 가장 먼저 손 봐야할 곳이 어디일까요?

너무 답이 보이죠? 바로 가입 단계입니다.

 

funnel 분석을 할 땐, CVR (전환율)이 가장 낮은 곳을 개선해야 합니다.

전환율이 가장 낮은 단계를 개선해야, 최종적으로 action 구매의 수를 높일 수 있으니까요

 

이 이탈율을 줄이는 것,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funnel 분석의 목표가 되겠죠.

 

#  'Funnel'의 목표와 '비즈니스'의 목표는 다를 수 있어요

방금 봤듯이 쇼핑몰의 목표는 뭐였죠?!

'구매' 였습니다.

 

그런데 Funnel 분석에서 개선해야하는 것은 '가입' 단계였어요.

그렇다면, Funnel 의 목표는 회원가입을 하게 만드는 것이 되는 거죠.

 

# 그래서 Funnel 분석, 실제로 어떻게 쓰는건데.

목표가 회원가입이라면,

 

① 고객이 웹사이트에 방문하고

②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하고

③ 가입완료 버튼 클릭

 

대략적으로 이런 단계를 거치게 되겠죠?

 

Funnel 분석을 위해선 구글애널리틱스 같은 데이터 툴을 연동해

이 3가지 단계에 코드를 심어놓아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전환율을 높여)

목표를 달성해내야 합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봤더니, 보이는 문제점!

- 회원가입을 하다 중도 포기한다 →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시킨다

- 회원가입을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 회원가입 쿠폰 지급 / 회원가입 버튼이 잘 보이게 UI 변경...

이런 식으로 하면 되겠져?!

 

 

 

※ 해당 글은 '스타트업김테드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만들었습니다!

※ 정말 꿀같은 내용 가득한 유튜브 채널이니 예비마케터, 신입마케터 등등등 모든 분께 추천드립미닷.

youtu.be/vyYFU-B1X24